샘터문예대학 제 1기 시 창작 지도 방향 (심종숙)

홈 > 샘문평생교육원 > 수업안내,지도방안 
수업안내,지도방안

샘터문예대학 제 1기 시 창작 지도 방향 (심종숙)

최고관리자 0 1,497 2019.05.17 12:21

샘문예술대학 제 1기 시 창작 지도 방향

 

 

1. 교육 기간: 615-915일까지

2. 지도 교수: 심종숙 (시인, 평론가, 샘문예술대학 교수, 샘문학 주간)

3. 교육 방법: 월요일- 금요일까지 매일 3편의 시를 온라인으로 첨삭 지도.

1개월에 1번 상견례 모임 (3개월 3)

 

4. 구체적 교안: 신춘문예 시 부문 당선작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창작 방법 지도.

세계의 명시를 감상하고 창작 방법 구상.

개인적, 주관적 태도에 머물러 있는 서정시를 넘어서 생활과 일 의 발견, 역사와 시대적 아젠다를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문예 창작 시도.

 

5. 수강생 숙지 사항

 

1) 시인이 갖추어야 할 최소 범위내의 기본이론을 알기 쉽게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. 시중에 나오는 시론이나 창작법 책은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기 때 문이지요.

 

2) 여러가지 시의 종류와 기본 표현법을 중심으로 글을 담을 수 있는 시적 장치(기 본 틀)를 지도합니다. (서정 단시, 산문시, 장시, 서사시 등)

 

3) 우선은 기본틀을 완전히 몸에 익히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고, 그 기본틀을 탄탄 히 구축한 상태에서 창작활동을 할 때 폭넓고 깊은 창작품이 나올 수 있기 때문 입니다.

 

4) 각자의 기본 능력이 다르고, 수준이 다르므로 눈높이에 맞추어 첨삭지도를 높혀 갑니다. (초보자는 지속적으로 습작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)

 

5) 시를 쓴다는 것은 기본형식과 기본표현법 등 기본 시적 장치는 지도할 수 있으 나, 각자 예술성을 평가 받는 시집도 많이 읽으시면서 필사도 하고 메모도 하시 면서 지식을 쌓아가야 합니다. (좋은 시를 쓰는 시인들의 시집을 읽고 시를 잘 분석하여 표현 방식이나 사유의 깊이를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)

 

6) 시는 선배 시인들로부터 모방을 거쳐 자신만의 스타일-시적 감성, 표현법-을 찾 아야 하고 지도자는 각자의 스타일로 갈 수 있도록 길을 터주고 권유하며 지원 교육을 합니다.

 

7) 6개월 이상(2기 이상) 기초 및 창작이론 수업에 충실하고, 졸업 후에는 졸업 동 문밴드로 이동하여 등단절차 및 공모전 준비 등 창작 활동을 합니다.

 

8) 수업. 숙제. 토론은 실력향상에 지름길입니다. 각자가 시와 삶에 대한 열정을 가 지고 시가 언어예술인 만큼 시적 언어 창조에 늘 마음과 지성, 감성이 열려 있어야 합니다.

 

9) 게시판에 올라오는 다른 수강자들의 시도 잘 읽어보고 분석하면서 어떻게 지도 되었는가를, 자신이라면 어떻게 표현 할 것인가를 생각하거나 비교 학습을 하며 느낌이나 댓글로 서로 응원해야 합니다.

 

10) 타 시인들이 교실이나 카페, 카스. 페북, 밴드에 올리는 글은 모두 기본형식에 맞추어 학습용인 샘플 글들입니다. 처음엔 타 시인 글들을 보면서 페러디도 해 보시면서 기본 틀을 익혀 나가야 합니다. 샘플 글은 작품 글이 아니므로 저작권 에 상관없이 공유하여 인용하셔도 됩니다.

 

 

 

Author

Lv.30 최고관리자  최고관리자
70,400 (20.5%)

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.

Comments

Facebook KakaoStory NaverBand